크루즈여행을 절약하면서 즐기는 방법

크루즈관광은 지속적인 승객의 증가와 가격프로모션, 그리고 특급 리조트호텔 또는 특급테마파크가 무색할정도로 최신 첨단시설을 갖춘 신형선박도입등 크루즈선사들의 상품다양화에 따른 수요유발 등으로 80년대 이후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현재 관광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관광상품이다.
이런 바다위의 리조트개념의 특이한 여행경험은 우리 한인들에도 꽤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다수의 필라델피아지역 한인교포역시 크루즈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을것이다. 우리여행사 역시 매년 1~2회 이상 크루즈여행 단체행사를 주최하여 재미난 볼거리, 먹거리, 그리고 일상생활에 지친이들에 주는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크루즈여행의 가장 큰 장점은 일체포함이다. 한번의 특정한 크루즈상품값을 치루면 집에서 떠나는 시간부터 비행기표는 물론 24시간 끊없이 제공되는 식사부터 다양한 선상볼거리, 특급쇼등을 즐기는 간편안 여행을 제공하는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것이 포함된 일반 리조트형식의 All-Inclusive여행이라고 할수는 없다. 크루즈는 기본적인 식사와 여흥이 제공되는것이지 뭐든지 먹고 마시며 즐기려면 추가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막상 크루즈에 체크인을 하고 배에 탑승하는 순간부터 크루즈는 승객들에 탑승추억을 기념하라며 멋진 사진을 찍어주기 시작한다. 바로 여기서부터 크루즈회사는 “엑스트라” 과외비용을 승객들에게 노리는것이다. 이 “엑스트라” 비용을 마음놓고 편이 쓸수 있게 해주는 일명 SeaPass는 크레딧카드과 같은 개념으로 선상내 다양한 서비스나 물품구입등 현금소지의 번거로움을 쉽게 해결해주는 결재방식이다. 객실의 키역할까지 겸용된 이 시패스는 승객이 크루즈기간 내내 몸에 지녀야 하게 만들어 언제 어디든 간편이 돈을 쓰게 만든다. 이런 크루즈선사의 알찬 배려로 승객들은 돈의 개념을 잠시 잊게 되고 선사는 이를 이용하여 최대한의 지출을 유도하는것이다.
그럼 크루즈여행을 최대한 즐겁게 하면서 과외비용을 최소화할수 있는 알뜰방법 10가지를 제시한다. 물론 돈이란 쓰기위한 것이고 여행지에서 기분좋은 비용지출은 일상생활의 활력소도 될수있지만 미리 알고 떠나는 크루즈여행은 불필요한 과외경비지출을 막아주는데 한몫할것이다.
크루즈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배가 한곳에 머물지 않고 여러 섬 또는 도시를 방문하는것이다. 각기항지에 도착하면 최소한 반나절이상의 시간을 할애해주며 승객이 내려서 그 기항지를 관광하게 해준다. 그런데 기항지에 내리는것까지는 자유, 관광은 모두 옵션이다. 옵션관광은 기항지 도착 하루전 크루즈내 Purser’s Desk에서 판매를 한다. 문제는 이 옵션관광이 일반가격에 비해 평균 3~5배 비싸다는것이다. 그렇다고 가령 바하마¬까지 와서 올드타운투어를 놓치기는 너무 아까운것이다. 이럴때는 최소한 6명정도의 한조를 이루어 하선하여 현지 투어가이들이 줄지어있는 곳을 찾아 직접 가격을 흥정한후 저렴한 가격에 선상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관광을 안전하게 즐길수 있다. 출발전 인터넷검색을 하여 어떤투어가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면 시간도 절약하게 된다. 단 배가 출항하기전까지 관광을 끝내고 되돌아와야 하는 책임이 따르지만…
1) Shore Excursion – 각 기항지 옵션관광 지출을 줄이자.

2) 선상서비스에 포함된 음료수외 탄산음료나 주류 비용을 줄이자.

3) 포토제닉의 유혹을 피하자.

4) 크루즈내 가장 한가운데 위치한 카지노를 피하자.

5) 크루주내내 백화점보다 화려한 쇼핑분위기에 휩쓸리지 말자.

6) 여행중 상해나 질병, 그리고 출발전 준비물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다시한번 꼼꼼이 체크하자.

7) 출발전 공항 또는 항구에 주차를 하게 되는경우 주차비를 절약하자.

8) 선상내 유료서비스는 기분전환용, 비용대비 부실한것은 피하자.

9) Specialty Dinner

10) 인터넷등 통신시설 사용을 피하자.

이렇듯 기껏 대세일 크루즈회사는 저렴한 상품으로 탑승하여 여행을 즐기려는 고객에 모든 시설과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면서 최대한의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을 한다는사실을 기억해야 할것이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옛말이 실감나는 크루즈경험을 피하자.
자료제공: 필라하나투어 2015.2.18일
자료제공: 필라하나투어 2015.2.18일
list
#
제목
작성자
입력일
조회수
0 Comments